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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실천사업

2020 빅데이터 의료원 교육 - 연구자과정

  • 조회수 863
  • 작성자 데이터과학융합스쿨
  • 작성일 20.01.17





2020년 빅데이터 의료원 교육 - 연구자 과정


 교육과정


      o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계 내 데이터로 연구하는 정밀분석 과정

         ◾ 연구자 과정 : ‘내 데이터로 내가 분석한다’



 교육개요


      ① 의료원 임상교수 26


    ② 보건의료 데이터 실무중심 역량강화 교육과정 


        - R studio, AI, Deep Learning, Web. App. 제작 직접 실습 -


     600여 페이지 상당의 주교재와 실습교재 개발


     건강보험공단 김동욱 빅데이터 센터장삼성병원 이병기 수석인포클리닉 유승종 대표 특강의 

           건보공단 빅데이터 소개 및 활용국제의료정보표준에 대한 특강



 교육시간


    70시간 (2주 × 35시간)


      1) 집체교육 : 49시간(70%)


      2) 프로젝트 : 21시간(30%)



 교육장소


    한림대학교 산학협력관 4층 데이터과학융합연구소 401호



 시설 현황


    o 데이터과학융합연구소 면적 180m


    o HPC 환경 : Rocks clusters 7.0, 


    o Cluster 정보 : 44 cores, 320Gb Memory, 90T storage, 10G Network




 교육 내용


    o 개인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스스로 연구주제에 부합된 데이터 정밀분석 수행


    데이터 관리/개발/분석 등의 전과정을 건보공단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


      연구 데이터를 직접 활용하여 분석법 가이드실습해석 까지 one-stop


    당초 교육계획 달성내용 및 차별적 성과 

      데이터개발/관리/분석 실습과정에서 지체된 참여자가 없도록 실습조교의 one-point 밀착 코칭 및 지도 


      참여자가 교육과정의 주체가 되어 처음부터 끝까지의 전과정을 체험 및 훈련하는 역량중심 교육과정


      건보공단 데이터 현장친화 데이터 분석 체험 및 질병간 연과규칙을 서버 기반 R studio 실무실습


      외부연사 특강을 통하여 연구자 네트워크 활성 


      국내외 의료정보 표준 및 정보 구축 기술 습득


      내 연구 데이터를 스스로 분석하여 프로젝트 발표동료평가(peer review)를 통한 연구자 연구 네트워크 구축


      교육 만족도(5점 척도 중간평가와 표준오차) : 4.72 ± 0.10


      - 26명 참여자의 연구발표


    교육프로그램 효과성 평가 모델에 의한 교육적중도 분석


      내외부 교수자 설문을 통해 4단계별 교육효과평가모델 제시